나토끼의 마인크래프트 블로그
조합 본문
조합
조합은 마인크래프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익혀야 하는 방법입니다.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블록이나 아이템은 대부분 조합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조합 격자에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2×2 격자와 3×3 격자입니다. 2×2 격자는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3×3 격자는 작업대를 오른쪽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2x2 조합격자의 모습
3x3 조합격자의 모습
때때로, 조합 시에 아이템이 조합 격자 내에 어떤 위치든지 상관없이 조합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발효된 거미 눈은 거미 눈, 설탕, 갈색 버섯이 조합 격자의 어떤 곳에 놓여져도 발효된 거미 눈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모양이 없다()라고 지칭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조합은 조합법이 정해져 있으며, 조합하여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그 조합법을 따라야만 합니다. 반드시 필요한 재료들이 정확한 위치에 놓여야만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조합은 3×3을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2×2 격자에서 조합할 수 있는 아이템은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1×3크기의 조합인 빵은 작업대 내에서 밀을 위, 중간, 아랫줄, 그 어느 줄에 놓든지에 상관없이 빵을 얻을 수 있지만, 2×2 격자에서는 밀을 3개를 연속으로 가로로 놓을 수 없으므로, 작업대 없이는 빵을 절대로 얻을 수 없습니다.
도구들의 조합 모양을 자세히 살펴보면, 조합 시에 작업대에 올려놓는 모양이 도구의 모양과 아주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도구들의 조합 모양을 조금 더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조합의 역사
조합은 2010년 1월 29일에 Indev 0.31버전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주 약간의 조합법만 존재했다고 합니다(막대기, 곡괭이들, 횃불, 검들, 도끼들, 금 블록과 철 블록). 다음날, Indev버전은 많은 조합법을 포함하는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2011년 1월 13일, 베타 1.2버전이 나올 때까지 조합법들은 오직 고정적인 위치만을 가졌습니다(모양이 없는 조합법이 없었음). 베타 1.2는 양털과 염료처럼 사용자에게 그들이 원하는 위치에 재료를 놓을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베타 1.8, Adventure Update라는 대규모 업데이트시에, 조합법은 Shift키를 이용해서 쉽게 작업대에서 꺼낼 수 있는 매우 편리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