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끼의 마인크래프트 블로그
잔디 블록 본문
요약 정보
잔디 블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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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 | 고체 블록 |
필요조건 | 잔디가 퍼지는 매커니즘 참조 |
물리 | 없음 |
투명도 | 없음 |
밝기 | 없음 |
폭발 저항 | 3 |
도구 | 모든 도구. 삽이 가장 빠름. |
재생성 |
없음 |
쌓기 | 있음, 64개 |
가연성 | 없음 |
효용성 | ? |
처음 등장 | 클래식 Pre 0.0.9a (2009년 5월 13일) |
데이터 값 | 02 |
특성
잔디 블록은 우리가 마인크래프트에서 새로운 세계를 생성하면 대부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친숙한 블록입니다. 이 블록은 대체로 세계가 생성될 때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대부분 지표를 덮고 있습니다.
어떤 도구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흙을 떨어뜨립니다. 단, 섬세한 손길이 인챈트된 도구를 사용하면 잔디 블록 자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삽을 사용하면 더욱 빨리 캐낼 수 있습니다.
보통 세계에서는 잔디 블록이 흙으로 바뀌거나 흙이 잔디로 바뀌는 일이 흔합니다. 시드에 의해 세계에서 흙이 생성되었더라도, 주변에 잔디가 퍼져서 잔디 블록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잔디 블록은 4개의 다른 텍스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아랫쪽으로써 기존의 흙 텍스쳐와 동일하고, 옆면 역시 일부가 흙의 텍스쳐와 동일한 텍스쳐를 지닙니다. 남은 2개의 텍스쳐는 블록 윗쪽의 잔디와 옆면 잔디 부분인데, 텍스쳐 파일을 분석해 보면 회색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은 잔디가 바이옴마다 색이 다르게끔 해 줍니다.
동물들은 밝기가 9 이상인 잔디에서만 스폰되며, 잔디가 없는 곳에서는 근처에 잔디로 이동하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습성은, 밝기가 10 이상인 곳으로 하려는 습성보다는 강하지 않습니다. 양들은 잔디를 먹음으로써 잔디 블록을 흙으로 변환시키고, 자신의 양털을 다시 자라게 합니다.
잔디 블록에 뼛가루를 뿌리면 잔디나 꽃들이 자라나게 됩니다.
잔디 블록은 BUD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레드스톤 조도 센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잔디 블록은 흙의 형태로 얻기가 쉽고 빠르기 때문에 초반 건축재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폭발 저항이 매우 낮으므로, 구조물이 쉽게 파괴됩니다. 따라서 흙만으로 이루어진 집은 위험합니다. 보통 첫날 밤을 지내기 위한 임시 가건물을 축조할 때 사용됩니다.
흙과 같이 괭이를 사용하면 경작지를 만들 수 있고, 각종 식물을 심을 수 있습니다.
잔디가 퍼지는 매커니즘
잔디 블록은 오직 맵 생성시에만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그 이후에는, 그것은 근처 흙 블록으로 퍼지는 것 이외에는 더 이상 생성되지 않습니다. 잔디는 대각선을 포함해서 바로 인접한 흙에 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그것들은 1블록 위나, 3블록 아래로도 퍼질 수 있습니다. 잔디는 한 블록에서 다른 블록으로 뛰어넘어갈 수 있는데, 그것은 틈이나 다른 블록이 길을 막고 있는 것 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잔디 블록이 퍼지려면, 그것 바로 위에 9보다 밝은 빛이 존재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흙이 잔디를 받으려면 4보다 밝은 빛이 있어야 하고, 다른 불투명한 블록이 쌓여 있지 않아야 합니다. 잔디는 밝기가 2보다 약하면 죽습니다. 따라서, 다른 불투명한 블록이 흙 블록 위에 얹혀 있어서 흙 블록 상단의 밝기가 2보다 낮아지면, 잔디는 퍼지지 않습니다. 이 사항은 용암, 물, 얼음을 포함한 모든 불투명한 블록과, 반 블록, 계단 등과 같이 불투명하진 않지만 빛이 통과하지 못하는 블록들을 포함합니다.
잔디 블록은 유리, 울타리, 횃불, 피스톤 등과 같은 투명한 블록 아래에서는 자랄 수 있습니다.
잔디 블록은 범위 안에 있는 적합한 흙에 동일한 확률로 불규칙한 간격으로 퍼져나갑니다.
잔디는 위보다 아래로 퍼져나가는 것이 더욱 빠른데, 그 이유는 잔디는 위로는 1블록 퍼질 수 있지만 아래로는 3블록씩 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잔디를 심는 법
잔디를 심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인공적인 방법으로써, 도구에 섬세한 손길 인챈트를 걸고, 잔디 블록을 부수면 흙이 아닌 잔디 블록 자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획득한 잔디 블록을, 잔디가 없으며 밝기가 9 이상인 흙으로 이루어진 지역의 표면에 올려놓으면, 잔디가 퍼지는 매커니즘에 의하여 잔디가 주변으로 퍼져나갑니다.
다른 방법은 엔더맨에 의한 방법입니다. 엔더맨은 블록을 들고 돌아다닐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엔더맨은 잔디 블록 자체를 들 수 있으므로, 엔더맨이 잔디 블록을 들고 우연하게 잔디가 없는 흙으로 이루어진 지역에 잔디 블록을 내려놓으면, 잔디는 역시 같은 매커니즘에 의해서 퍼져나갑니다. 간혹 동굴을 탐사하다 보면 동굴 안에서 잔디가 자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엔더맨에 의하여 잔디가 동굴 안쪽에서 자라난 것입니다.
역사
Classic
Pre 0.0.9
-잔디 블록은 조약돌 다음으로 마인크래프트에 나타난 두번째 블록입니다.
-처음 소개되었을 때, 잔디 블록은 윗면의 텍스쳐가 모든 면에 적용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잔디 큐브"였습니다. 나중에, 옆면의 텍스쳐가 흙에 잔디가 "다발"로 난 형상으로 소개되었습니다.
0.26
-양은 그들의 몸에 난 양털을 다시 기르기 위해 잔디를 먹음으로써, 그것을 흙으로 되돌립니다. 때때로, 잔디는 양이 그것을 먹자마자 다시 빠르게 자라납니다.
0.30
-클래식 크리에이티브 멀티플레이에서 누군기의 인벤토리를 해킹하기 위해 잔디 블록을 놓으려고 시도하는 것은 서버가 자동적으로 플레이어를 쫓아내도록 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모드의 동적 광원 때문에, 그림자에 가려진 잔디는 결국 죽고 흙으로 바뀝니다. 누군가의 인벤토리 안에 있는 잔디는 블록의 모든 면에 초록색 색상을 지녔습니다.
Indev
0.31
-놓을 수 있는 잔디 블록은 짧은 시간 동안 상자에 저장되고, 놓였을 때, 어디 놓였든 간에 잔디가 절대로 죽지 않았습니다. 잔디를 죽이는 유일한 방법은 블록을 캐내는 것 뿐입니다.
Alpha
1.2.0
-기존에, 바이옴이 존재하지 않는 시점에서 잔디 블록은 윗면에 밝은 녹색 텍스쳐를 지녔습니다만, 할로윈 업데이트에 바이옴이 추가되고, 잔디 블록의 윗면은 이제 놓여 있는 바이옴에 부합되게끔 나타납니다.
Beta
1.5
-잔디 블록의 옆의 위쪽 텍스쳐가 화려함 모드에서 윗면 잔디와 같은 색조를 지닙니다.
1.6
-기존에는, 잔디 블록에 괭이를 이용해 씨앗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씨앗은 큰 잔디를 부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1.8
-Alpha 1.2.0부터 지금까지 사이에서, 잔디 블록은 얻었을 때 인벤토리 내에서 얻었을 때와 (인벤토리 에디터 혹은 /give 명령어를 통한) 엔더맨이 들고 있을 때 다른 텍스쳐를 지녔습니다. 이 이상한 인벤토리 텍스쳐는 기이한 3D 효과 때문에 옆면의 텍스쳐가 윗면에 나타났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모드가 소개된 이번 업데이트 전까지 정당하게 잔디 블록을 얻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그것은 1.9Pre-4에서 인챈트가 추가되었을 때 서바이벌 모드에서 최초로 얻을 수 있었는데, 섬세한 손길로 잔디 블록을 부수면 흙 대신 잔디 블록을 지급했고, 놓였을 경우 일반적인 도구로는 다시 주워올릴 수 없습니다.
1.9Pre5
-이 업데이트에서는, 잔디 블록의 윗면과 눈에 덮인 잔디 블록의 텍스쳐가 미묘하게 변경되었는데, 표준 바이옴에 더욱 알맞고 약간 어둡게 보입니다.
Official Release
1.0.0
-반 블록의 기능이 마인크래프트 1.0에서 변경되었고, 더 이상 아래에 있는 잔디 블록이 흙으로 바뀌지 않게 함으로써 전파를 막지 않습니다.
12w38a
-잔디는 이제 놓일 때와 걸을 때의 새로운 소리를 가집니다.
- Block Update Detector. 레드스톤 회로에 관련된 용어입니다. 추후 설명을 추가하겠습니다. [본문으로]